[배수지 모기지 칼럼] 뉴욕에서 거주용과 투자용 주택의 차이 2

0
551

지난번에 거주용에 대해 알았다면 투자용 ( Investment) 주택은 어떻게 융자를 진행 하는지 아니면 어떠한 조건이 필요한지 알아보자. 먼저 투자용은 인컴을 목적으로 가지고있는 자산을 투자, 수입을 창출할수 있는 부동산을 말한다. 흔히 콘도, 주택, 유닛등을 일반 주택융자를 통해서 모게지를 받을수 있으며, 상업용은 거의 커머셜 융자로 테넌트의 인컴을 수입으로 예상 융자를 진행한다.

일반 주택 융자로Investment 의 용도의 콘도, 주택 혹은 2-4 유잇의 융자를 할수가 있으며, 유닛인 경우는 주택 소유가가 거주하면, 나머지 내가 거주하는 유닛 이외에는 수입을 얻을수 있다. 하지만 융자 자체는 거주용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주택의 종류와 크레딧점수에 따라서 다운페이나, 이자가 많이 틀려진다. 아래는 기본 투자용 모게지 융자는 가이드 라인이다

1. 콘도 – 콘도를 투자용 목적으로 구매 한다면 기본 25% 다운이 있어야 한다. 세금보고의 인컴이 맞아야 하는데 여기에는, 원금, 이자, 주택세금, 주택 보험 그리고 매달 내는 콘도비용을 합해서 인컴 ratio 을 계산한다. 

2. 개인주택 – 개인주택은 15% 다운으로 투자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 흔히 말하는 full document 으로 신청 가능하다.

3. 2-4 유닛 – 완전한 투자용을 목적으로 한다면 렌트 인컴이 가장 좋은 물건이다. 투자용으로 할때에는 기본 25% 시작으로 신청 가능하다.

4. 상업용 – 투자용 full doc 은 30~35% 기본 다운으로 시작할수 있다. 순 렌트비로, 모게지와 건물에서 나가는 비용이 커버되어야 융자 승인을 받을수 있다.

위의 부동산은 세금보고가 없이도 25% 다운 부터 가능하나 이자는 거의 1% 이상 높을것을 예상 하면 된다. 또한 투자용은 크로징때에 기본 3개월 ~ 6 개월 reserve 의 모게지 페이먼트 ( 원금, 이자, 주택세금, 보험 +( 콘도 비용)) 의 extra 여유자금이 있는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또한 보험은 landlord insurance 를 들어서, rental loss coverage 가 있음을 확인해 주어야 한다.

요즘의 부동산 매매를 본다면 주택금액이 높은것에 비해서 렌트비 모게지 페이먼트 보다 적은 편이다. 이럴때에는 융자신청자의 인컴으로 모자라는 부분을 커버 할수 있다. 현실적으로 투자를 한다면 40% 이상 다운을 해야 모게지 페이먼트가 렌트비로 낼수가 있는 상황이다.

개인주택, 콘도등을 투자용으로 구매를 하면서 LLC 설립으로 융자를 신청 하기를 원하는 분들이 있다. 은행에서 볼때에 현재 거주용 주택을 소유하고 투자를 한다면 몇개의 은행에서는 가능하다. 하지만 거의 모든 모게지 전문은행은 LLC 로 타이틀을 하는것을 허용 하지 않는다. 또한 first home buyer 인데 투자용 구매에  LLC 설립으로 한다면 렌트 인컴이 모게지를 커버하는 다운페이를 요구하며, 융자 상품이나 은행또한 정해져 있어서 개인으로 융자를 신청할때보다 더 까다로운 절차로 진행해야 한다. 그러나 상업용 건물이라면 LLC 회사로의 융자신청은 무관하다.

투자용 주택을 회사, LLC 로 타이틀을 하는것는 전문 투자를 하는 Investor 들이 6개월에서 1 년 안에 사고 팔기 때문에 괜찮지만 개인이 1~2 개의 투자용 집이 있다고 해서 LLC 설립을 하는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세금 부분에 있어서 Schedule E 에 렌트 인컴을 보고 하고, 거기에 쓴 비용을 모두 expenses 로 처리 할수 있기때문이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